몸살 감기에 좋은 차 5가지와 감기에 좋은 림프절 마사지

환절기에 감기 몸살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감기 몸살은 감기와 몸살이 동시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기침, 콧물, 인후통, 두통, 근육통 등을 동반합니다. 감기 몸살을 빨리 낫게 하려면 휴식과 수분 섭취가 중요하지만, 음식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특히 따뜻하고 향긋한 차를 마시면 몸과 마음에 안정감을 주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몸살 감기에 좋은 차 5

생강차 유자차메밀차

 

1. 생강차

생강차는 감기에 좋은 차로 유명합니다. 생강은 체온을 높여주고, 발한과 땀을 통해 감기 바이러스를 제거해줍니다. 또한 생강에 함유된 진저올이라는 성분은 기침과 가래를 줄여주고, 인후염과 기관지염을 예방하거나 완화시켜줍니다. 생강차는 생강을 썰어 물에 끓이거나, 생강즙과 꿀을 섞어서 만들 수 있습니다.

2. 유자차

유자차는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로, 감기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염증을 억제하며,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유자차는 유자 껍질과 과육을 설탕이나 꿀에 절여서 만들 수 있습니다. 유자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목의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고, 가래를 쉽게 삭여줍니다.

3. 도라지차

도라지차는 도라지의 꽃과 뿌리를 말린 것으로 만드는 차입니다. 도라지는 섬유질, 칼슘, 철분 등이 많이 들어있어 지친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도라지는 가래와 기침을 진정시키고, 인후염과 기관지염을 완화시켜줍니다. 도라지차는 도라지를 물에 담가서 우려내거나, 도라지즙과 꿀을 섞어서 만들 수 있습니다.

4. 꿀물

꿀물은 감기에 걸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음료입니다. 꿀은 천연 항균 성분으로, 인후염과 염증을 줄이고 목의 통증을 진정시켜줍니다. 꿀물은 따뜻한 물에 꿀을 타서 마시거나, 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꿀물은 몸의 수분을 보충하고, 가래를 쉽게 풀어주고, 기침을 멈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메밀차

메밀차는 메밀의 씨앗을 볶아서 우려낸 차입니다. 메밀은 간 기능을 개선하고, 혈액 순환을 돕고,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메밀차는 감기 몸살로 인해 느껴지는 피로와 두통을 줄여주고, 몸의 열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메밀차는 따뜻하게 마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감기 몸살에 좋은 차 5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기 몸살이 오래 가지 않도록 이런 차들을 자주 마시면서 휴식을 취해보세요. 또한 감기 예방을 위해서도 차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건강하세요!

 

몸살감기에 좋은 림프절 마사지 하는 방법

몸살감기는 몸에 염증이 생겨서 근육과 관절이 아프고 피로한 증상을 말합니다. 몸살감기는 감기 바이러스나 스트레스, 피로, 수분 부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몸살감기를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는 림프절 마사지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림프절은 우리 몸의 면역기관으로, 독소나 노폐물을 걸러내고 면역세포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절 마사지를 통해 림프액의 순환을 촉진하면 몸속의 독소를 배출하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림프절 마사지를 하는 방법

림프절 마사지림프절림프절 마사지

1. 목

목은 머리와 몸을 연결하는 부분으로, 많은 림프절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목의 림프절 마사지는 귀 바로 밑 부분과 귀 뒤쪽에 있는 오목한 곳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문지르듯 마사지해줍니다 . 이때 손가락은 살짝 구부려서 피부를 잡아당기듯 하면 좋습니다. 목의 앞쪽과 옆쪽도 손바닥으로 부드럽게 쓸어주면서 쇄골 방향으로 내려줍니다.


2. 겨드랑이

겨드랑이는 팔과 몸이 연결되는 부분으로, 가장 큰 림프절이 있는 곳입니다. 겨드랑이의 림프절 마사지는 한쪽 팔을 들어서 반대쪽 귓바퀴를 잡고, 겨드랑이의 툭 튀어나온 곳을 밥그릇으로 살짝 눌러줍니다. 그리고 팔꿈치에서부터 겨드랑이 쪽으로 밥그릇을 쓸어줍니다 . 주먹으로 살살 쓸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팔을 앞으로 살짝 내려 흔들면서 겨드랑이를 자극해주면 더 효과적입니다.


3. 복부

복부는 장기들이 모여있는 부분으로, 많은 독소와 노폐물이 발생하는 곳입니다. 복부의 림프절 마사지는 배꼽을 중심으로 손바닥 두 개를 합쳐 펼친 후,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듯 쓸어줍니다 . 이때 손바닥은 복부에 닿게 하고, 압력은 가볍게 유지합니다. 복부의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로 대각선 방향으로도 쓸어줄 수 있습니다.


4. 다리

다리는 심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림프액의 순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리의 림프절 마사지는 허벅지, 오금, 종아리 순서로 진행합니다. 허벅지는 허벅지 안쪽과 바깥쪽을 위에서 아래로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 오금은 무릎 뒤 움푹하게 패인 곳을 말하는데, 이 부분은 림프가 정체되기 쉬운 부분입니다. 오금은 둥글게 문질러준 후 아래에서 위로 마사지 해줍니다 . 종아리는 종아리 뒷부분을 아래에서 위 방향으로 지긋이 누르며 마사지 해줍니다 . 이때 손가락이 아니라 손바닥 전체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다리 마사지는 발목부터 시작해서 허벅지까지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림프절 마사지를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점을 지켜야 합니다.

- 림프절 마사지는 가볍게 터치하고 피부를 움직이지 않고 스트레치하는 방식으로 해야 합니다. 너무 세게 하면 근육이 수축하거나 림프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림프절 마사지는 림프가 정상적으로 흐르도록 마사지해야 합니다. 즉, 몸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아래에서 위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쓸어주는 방향으로 해야 합니다.


- 림프절 마사지는 올바른 리듬으로 마사지해야 합니다. 즉, 쓸어주고 잠시 쉬고를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빠르거나 느리면 림프액의 흐름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 림프절 마사지는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깊은 호흡을 한 후 시작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혈액과 림프액의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 림프절 마사지는 쇄골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쇄골은 림프가 심장으로 가기 전 마지막으로 모이는 장소로, 여기서부터 순환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 림프절 마사지는 목 옆 → 목 뒤 → 겨드랑이 → 엉덩이 → 복부 → 서혜부 → 발목→ 종아리 → 무릎/오금 → 허벅지 순서로 마사지해야 합니다. 이 순서대로 하면 심장에 가까운 곳부터 멀리 있는 곳까지 차례대로 순환을 돕습니다.

림프절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몸살감기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에도 예방하고 완화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몸을 위해 매일 10분 정도 시간을 내어서 해보세요.

 

Designed by JB FACTORY